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교양 용어

식각요판 (Aquatint)

by 선형색 posted Aug 31,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식각요판 (Aquatint)

 
식각요판.jpg
고야 (Goya) (1799)
 

 

  이 기법은 광범위한 명암도와 색조를 제공한다. 이 기법에서는 열처리 되기 전의 판의 수지(Colophony)와 역청(Bitumen)을 이용한다. 수지와 역청은 산이 퍼져 금속을 부식시키는 과정을 통해, 마르면서 작은 구멍을 형성하는 특성이 있다. 이에 의해 낟알 모양의 결과물이 얻어지며, 그 색조는 산성 용액의 지속 정도에 따라 백색에서 흑색까지 다양하다. 화이트나 블랙으로 매겨지는 금속판의 여러가지들을 얻기위한 과정, 금속은 이것을 부분적 으로 보호하는

 

작은 투명 미립자를 형성하기 위한 열 작용하에서 결합된 가루수지에 의해 덮혀져서 어떤것은 규칙적으로, 어떤것은 좋게, 도돌도돌하게 되어있다. 판은 그 이후에 미립자 사이 사이가 급속 부식제에 부식된다. 강도의 진가는 산에 계속 가라 앉혔을 때와 미립자 크기에 달려있다. 따라서 미리 계획된 기간하에서 반복하면서 계속 일할수 있고 충분히 부식된 곳을 보호할 수 있다. 가루 아스파탕 또한 판을 그레인(도돌하게 만들기, 나뭇결로만들기)하는데 사용 한다. 판을 가열하지 않고 아쿠아틴트를 얻기 위해선 스프레이 페인트나 액체 아스파탕을 에어 브러쉬로 써서 사용해야한다. 명암을 기묘하게 바꾸기 위해 다양한 형판을 사용할수 있다. 
 
 
 

 

 
 
 

 

 

구로구 전원입시미술학원  미술용어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