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색의 대비
¤ 다른 두 색이 서로에게 영향을 줘 색상, 명도, 채도, 면적, 느낌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 현상.
▷ 계속 대비
¤ 한 색을 본 뒤 다른 색을 볼 때 생기는 대비 현상.
[계속 대비] 빨간색을 본 뒤 하양 종이를 보면 빨간색의 보색인 청록색이
아주 잠시 동안 약하게 보이다 사라진다. [아래 이미지 참고]
[보색 잔상 / 계속 대비]
눈을 움직이지 말고 4초 동안 빨간색을 보고 있으면, 빨간색이 사라지고 청록색이 보이다 사라진다.
※ 보색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은 다음 이미지를 보고 다시 시도해 보자. 참고[☞]
이미지 보는 요령 : 돌아가는 부분을 따라가지 말고, 가운데 '+'부분을 응시한다.
▷ 동시 대비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때 생기는 대비현상.
['동시 대비' 예] 연두색 바탕에 귤색이 빨강색 바탕에 귤색보다 붉어 보인다.
1) 명도 대비
- 명도 차가 다른 두 색을 배열했을 때 생기는 대비 현상.
[명도 대비] 검은색 바탕에 있는 회색이 하양 바탕에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2) 연변 대비 (경계 대비)
- 명도가 다른 두색이 만나는 경계에 생기는 대비 현상.
[연변 대비] 면과 면이 만나는 경계선 부분에 대비가 강해 보입니다.
어느 한 면을 선택해서 보면 그 면에 왼쪽 부분이 오른쪽부분 보다 밝아 보인다.
[연변 대비] 가운데 부분을 보고 있으면 모서리 부분에 회색이 있는 것 처럼 보인다.
3) 색상 대비
- 색상이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색상차가 더 크게 보이는 대비 현상.
[색상 대비] 빨간색 바탕에 보라색은 파랑기를 띠어 보이고, 파란색 바탕에 보라색은 빨강기가 있어 보인다.
4) 채도 대비
- 주위에 있는 색이 채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채도가 낮아 보이는 대비 현상.
[채도 대비] 빨간색 바탕에 있는 색은 채도가 낮게 보이고, 배경 색의 채도가 낮은 우측에 있는 색은 채도가 높아 보인다.
5) 보색 대비
- 보색 끼리의 색이 상대 색의 채도를 높게 보이게 하는 대비 현상.
[보색 대비] A의 빨간색 보다 B의 빨간색이 더 선명하게 보인다. C의 파란색 보다 D의 파란색이 더 선명하게 보인다.
6) 면적 대비
-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클수록 명도나 채도가 높아 보이는 대비 현상.
[면적 대비] 넓은 면이 밝고 맑아 보인다.
7) 한난 대비
- 한색계의 색과 난색계의 색이 만나면 한색은 더욱 차갑게,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보이는 현상.
[한난 대비] 왼쪽에 있는 귤색보다 오른쪽에 있는 귤색이 더 따뜻하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