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디자인과
배우들이 열연을 펼치는 연극 무대. 이 무대에는 세트와 조명, 의상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돼있다. 이런 무대를 디자인하고 연출하는 것이 바로 무대미술 분야이다.
무대미술은 크게 방송 분야, 무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방송 분야는 방송용 무대를 사용하는 경우나 드라마 세트 등을 디자인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카메라를 통해서 비춰지기 때문에 다른 무대 디자인과 지향점이 다르다. 관객이 실제로 목격하는 무대 분야는 세부적으로 야외 무대와 실내 무대로 나뉜다.
무대미술이라는 분야에 들어오는 인력이 희소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무대미술을 가르치는 학과는 용인대, 서경대 등 몇 개 학교로 제한돼있다. 하지만 그만큼 전문성이 높고, 가치도 높은 미술분야이다.
세부관련학과
공연예술학부, 무대디자인과, 공간연출과 등
관련자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방송통신산업기사, 컨벤션기획사 2급 등
학과특성
무대미술은 음향, 배우 분장, 세트, 조명 등 다양한 분야로 이뤄져 있으며, 그 속에서도 사람마다의 역할이 나뉘어있고, 팀 단위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무대미술은 협업이라는 기본적인 전제를 두고 모든 일을 진행해야한다.
대학의 커리큘럼 역시 협업을 전제로 진행된다. 학년마다 팀 단위로 조를 짜서 과제물을 진행하거나, 공모전 등에 참여한다. 특히 무대미술은 다른 분야보다도 해외의 영향력이 높기 때문에, 해외 페스티벌에서 작품을 제작하거나, 해외 공모전으로 작품을 출품하는 경우가 많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공연기획자, 공연제작자, 조명디자이너, 공연연출자 등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