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과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표현 수단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그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산업디자인은 이런 디자인 중에서도 자동차의 차체, 연필의 굵기처럼 보다 더 실용적인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양한 제품을 다루기 때문에 제품디자인이라는 분야명도 있지만, 제품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디자인하기 때문에 분야가 매우 광범위하다.
세부 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전공) 디지털산업디자인학과(전공) 산업정보디자인학과(전공) 등
관련 자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포장산업기사
학과 특성
각 대학의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1~2학년에는 기본적인 조형 요소를 학습하는 한편,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나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을 목표로 둔다.
1학년 조형 수업은 손으로 직접 그리거나 만드는 수업이 많다. 이때 다루는 조형요소는 디자이너의 언어로서, 모든 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이다.
툴을 다루는 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시각디자인에서 주로 다루는 소프트웨어는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인디자인(Indesign) 세 가지다. 이 프로그램들로 과제도 하고, 작품 활동도 하면서 실력을 쌓는다.
3~4학년에는 지금껏 갈고닦은 기술을 바탕으로 진로를 설계하고, 포트폴리오를 쌓아나간다. 보통 산업디자인과는 제품을 제작하고 시제품을 만들어보는데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다양한 재료나 사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이 시점부터 자신이 선택할 세부분야를 정하기도 한다. 자동차나 플라스틱처럼 산업디자인에서 다루는 제품이나 소재들은 각기 개성이 높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특수한 세부분야를 정한 경우 그와 관련된 커리큘럼들을 찾아서 듣는 것이 중요하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각종 디자이너(인테리어, 제품, 캐릭터 등), 컬러리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등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