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디자인과
의류는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단순히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 뿐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삶을 표현하고, 우리가 하는 일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의류는 미적인 표현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분야이기에, 디자인 분야로 분류된다.
섬유패션디자인은 디자인 분야에서 통용되는 다양한 원리를 패션분야에 적용하며, 의류뿐 아니라 가방이나 소품 등 인간이 곁에 두고 사용하는 모든 섬유 제품을 다룬다. 또한 섬유를 활용해 옷을 만드는 것뿐 아니라 섬유의 주 재료가 되는 다양한 원료들을 활용해 새로운 섬유나 원단을 만드는 등 재료 자체에 대한 연구도 할 수 있다.
세부관련학과
패션디자인학과(전공) 섬유디자인학과(전공) 뷰티패션디자인학과(전공) 등
관련 자격
섬유디자인산업기사, 양복산업기사, 양장기능사, 염색가공기술사 등
학과 특성
섬유패션디자인과의 커리큘럼은 산업디자인과의 커리큘럼과 크게 다르지 않다. 1~2학년에 기본적인 조형요소와 재료에 대한 이론을 함께 공부하고, 3~4학년에는 제작 기획과 실습을 진행한다. 기본 이론 수업은 다른 디자인학과와 크게 차이가 없다. 특히 조형요소 부분은 거의 동일하다. 다른 디자인학과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기획과 실습이다. 패션디자인학과는 의류를 디자인할 때만 사용하는 패션일러스트나 드로잉, 재단, 의류 기획 등을 따로 배우며, 재봉틀을 포함해 옷감을 옷으로 만드는 도구와 그 사용법을 익힌다.
최근에는 패션디자인을 뷰티 분야와 접목해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학교도 늘어나고 있다. 화장이나 미용 역시 패션의 한 갈래로 인정하고, 이를 커리큘럼에도 접목해 함께 발전시키는 것이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각종 디자이너(의류패션, 가방, 공연의상, 액세서리 등), 패션 관련 저널리스트 등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