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학과
예술은 아름다움과 관련해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아우르는 거대한 개념이다. 이런 예술은 어떤 모습을 보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이를 탐구하는 학문이 바로 예술학이다. 따라서 예술학은 단순히 미술에 속하는 분야라기보다, 예술을 이론적으로 탐구한다는 점에서 인문학과 미술이 교차하는 지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학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예술 양식, 사회 문화, 예술 사상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한다. 가장 대표적인 학문의 갈래는 미학, 미술사학, 예술학 등이다. 각 학문에서는 예술작품의 창작 배경, 미학적인 가치, 비평 가능성 등을 찾아보며, 예술의 범위를 더욱 넓혀가고 있다.
세부 관련학과
예술학과, 미술이론과(전공), 예술사학과(전공) 등
관련 자격
박물관 및 미술관준학예사 등
학과 특성
예술학과 및 미술이론과는 미술에 대한 기법과 실습보다는 미술과 그 주변을 이해하는 이론을 더 전문적으로 습득하고 탐구한다. 미술사학, 미학 등을 통해 인류의 역사에 있었던 많은 예술 사조와 문화양식을 이해해보고, 현재 나타나는 예술 현상에 이를 접목해 해석하고 가치를 찾는다.
예술학과에서는 이론 수업 뿐 아니라, 미술 전시 탐방이나 문화 유적 탐방 등의 답사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학회가 수시로 열린다. 이론 학습이 많은 만큼 대학원 진학 등 학문으로의 길이 다른 미술·디자인관련 학과에 비해 더 일반화돼있다.
미술교육 등 미술관련 전문인력이 요구하는 능력 배양을 위해 교육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문화예술 관련 정부 부서, 국책연구소 등 정부산하기관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