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과
미술은 단순히 미술품을 만드는 기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문화적인 유산이자 전승될 것으로써 가치를 가지고 있다. 미술교육은 이런 미술의 가치를 보존하고 다음 세대에 전수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미술의 전 영역을 다루며, 기초적인 부분을 더 완벽하게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미술교육과는 크게 초등교육과 미술교육전공과 사범대학 미술교육과로 나뉠 수 있는데, 교육대학의 초등교육과는 2학년 이후에 심화과정으로 미술교육을 전공할 수 있고, 사범대학의 미술교육과는 입학부터 교육학과 미술심화교육을 병행해 커리큘럼을 진행한다.
세부관련학과
미술교육과, 초등교육과 미술교육전공, 응용미술교육과 등
관련자격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등
학과특성
교육대학 또는 사범대학에 속해있기 때문에 이론적인 내용만 공부할 것이라는 편견이 많다. 미술교육과는 단순히 교사 양성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작가 등 다른 직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기초소묘부터 한국화, 수채화, 유화, 조소 등 미술 전반에 대한 기법 실습 교육 등이 이론교육과 병행된다.
이론교육에는 미술의 흐름을 각 시대의 문화배경과 함께 알아보는 미술사학,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익혀서 더 효과적인 교육을 이끌어내는 교육학, 세계 교육의 발자취를 알아보는 교육사학, 미술 사조를 연구해 다양한 미술 사상을 이해해보는 평론 등이 진행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교사, 미술교사, 미술관장, 큐레이터, 미술치료사 등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