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디자인과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표현 수단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 그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들에게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상디자인은 이런 디자인 분야들 중에서 가장 첨단에 서있는 학과이다. TV방송, 영화 등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영상 예술부터 미디어아트에 이르기까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미술·디자인경향은 모두 영상디자인과 직접적인 관련을 갖고 있다.
세부 관련학과
영상디자인학과(전공), 디지털디자인학과(전공), 디지털아트학과(전공) 등
관련 자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
학과 특성
영상디자인은 크게 영화, TV프로그램 등 영상 매체를 다루는 분야와 디지털아트 등 영상을 활용한 새로운 미술·디자인 경향을 다루는 분야로 나뉜다.
영상 매체 분야의 경우 영상 매체가 처음 발생한 때부터 그 역사를 함께 하기 때문에, 나름의 학문적 체계와 양식을 갖추고 있다. 이런 영상들은 혼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수가 모여서 협업을 통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 대학은 스튜디오 시설을 갖추고 학생들의 협업을 유도하는 커리큘럼을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등 다양한 인터넷 영상 매체가 각광을 받으면서 이를 디자인하는 영역이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로운 영상 매체 대부분이 이전의 영상매체와는 다르게 1인 미디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바뀌는 환경에 대응하는 커리큘럼이 개발되고 있다.
디지털아트 분야는 생긴지 50년도 채 되지 않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VR, AR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한 미디어 창작물은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필수 광고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디지털아트 분야는 디자인 요소 뿐 아니라 공학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부터 회로 작업 같은 전문 공업 분야까지 담는 커리큘럼이 진행된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홍보실, 영상제작 프로덕션, 언론사 디자인실, 광고대행사 등
자료 출처: https://artndesign.com/